AI 공기청정기 제작


학년3~6학년관련 교과과학, 수학, 미술시간
3
목표
  • 인공지능이 생활 속에 어떻게 활용될지 물건을 상상하여 설계하고, 이를 만들어 볼 수 있다.
  • 생활 주변의 물건을 재활용하여 제작하면서 자원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.
관련 성취기준교과관련 성취기준
수학

[4수02-04]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, 뒤집기,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.

[6수02-04]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,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.

[6수02-05]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.

과학

[4과08-01]여러 가지 물체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가 나는 물체는 떨림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.

[6과07-01]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.

[6과07-03]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.

[6과13-03]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.

미술[4미02-05]조형 요소(점, 선, 면, 형・형태, 색, 질감, 양감 등)의 특징을 탐색하고,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.

[4미02-06]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.

[6미01-03]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.

[6미02-01]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.

[6미02-03]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.

Step 밟기


상상이룸 단계 요소
STEP 1
아이디어 모색
  • 공기청정기의 구성요소와 원리 알아보기
  • 적정기술과 인공지능의 의미 알아보기
  • 도구와 재료를 안전하게 다루는 방법 익히기
  • 제공되는 재료를 살펴보고 나만의 공기청정기 설계하기
STEP 2
만들기
  • 나만의 공기청정기 재료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기
  • 공기청정기 원리를 반영하여 제작하기
  • 제작한 공기청정기에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찾기
  • 제작한 작품을 꾸미기
STEP 3
공유와 피드백
  • 제작한 나만의 공기청정기를 동작하기
  • 공기청정기의 인공지능 활용법 알아보기(엔트리 연계)
  •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수정·보완할 점 말하기
  • 자신의 작품을 수정·보완하여 최종 작품 완성하기

필요물품


상상이룸 제작 필요 물품
상상이룸 꾸러미 제공
개인 준비

[재료] 택배상자(골판지), 양면테이프, AA건전지, 꾸미기 용품(색종이 등)

[도구] 칼, 가위, 커팅매트, 목공풀, 글루건 등

[32430]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역전로126번길 14 예산교육지원청
전화 041-330-3726 / 팩스 041-334-2910


Copyright ⓒ 2021 e-sports festival.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