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로를 탈출하라!


학년3~6학년관련 교과수학, 과학, 실과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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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
  • 아두이노와 엔트리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코딩의 기초를 이해하고, 원리를 응용하여 친구들과 게임을 할 수 있다.
  •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활동에 관심을 갖는다.
관련 성취기준교과관련 성취기준
수학

[4수03-01] 1분은 60초임을 알고,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.

[4수05-01]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.

과학

[4과08-03]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.

[6과07-01]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.

[6과07-02]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.

[6과13-03]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.

실과

[6실04-07]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
[6실04-08]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.

[6실04-09]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.

[6실04-10]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.

[6실04-11]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, 선택,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.

Step 밟기


상상이룸 단계 요소
STEP 1
원리 탐색하기
  •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알아보기
  • 아두이노로 구현된 작품 관련 영상을 보며 아두이노가 무엇인지 알아보기
  • 도구와 재료를 안전하게 다루는 방법 익히기
  • 엔트리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 구성하기
STEP 2
만들기
  • 미로탈출게임에 사용되는 다양한 센서의 원리와 사용법 알아보기
  • 프로토쉴드를 사용하여 미로탈출게임 제작하기
STEP 3
경쟁활동 및 정리
  • 친구들과 미로 탈출을 누가 가장 빨리하는지 시합하기
  • ‘미로 탈출’ 게임 이외에 원리를 응용하여 할 수 있는 게임 생각해보기

필요물품


상상이룸 제작 필요 물품
상상이룸 꾸러미 제공
(100명분 한정)
프로토 쉴드
초음파 센서
조이스틱 모듈
수동 부저USB 케이블5파이 LED(Red)
저항 220옴점퍼 케이블(암-수 20cm) 7개점퍼 케이블(수-수 10cm) 8개

[32430]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역전로126번길 14 예산교육지원청
전화 041-330-3726 / 팩스 041-334-2910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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