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로를 탈출하라!


학년3~6학년관련 교과과학, 실과시간
3
목표
  •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인간을 위해 대신 일을 해줄 수 있는 나만의 인공지능 로봇 팔을 구상해보고, 인공지능 로봇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.
  • 인공지능 로봇 팔을 제작해보고, 미래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을 갖는다.
관련 성취기준교과관련 성취기준
과학

[4과01-04]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.

[6과16-01]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.

[6과16-04]운동할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.

실과

[6실04-07]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
[6실05-03]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

[6실05-04]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.

[6실05-06]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동 분야를 이해한다.

[6실05-07]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.

상상이룸 단계 요소
STEP 1
아이디어 모색
  • 생활 속 인공지능 알아보기
  • 일반 로봇과 인공지능 로봇의 차이점 생각해보기
  • 인공지능 로봇이 만들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 상상하기
  • 도구와 재료를 안전하게 다루는 방법 익히기
  • 제공되는 재료를 살펴보고 나만의 인공지능 팔 설계하기
STEP 2
만들기
  • 제공되는 재료로 인공지능 로봇 팔 제작하기
  • 제작한 인공지능 팔에서 새로운 기능 생각해보기
  •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향상된 인공지능 팔 제작하기
  • 인공지능 로봇 팔 작품 설명서 만들기
STEP 3
공유와 피드백
  • 나만의 인공지능 로봇 팔 발표하기
  • 서로의 인공지능 로봇 팔의 장점, 개선점 이야기하기
  • 자신의 작품을 수정·보완하여 최종 작품 만들기
상상이룸 제작 필요 물품
상상이룸 꾸러미 제공
(100명분 한정)
고무줄 16cm 5개
실 35cm 5개
EVA
둥근 나사 16개
할핀 5개
고무 고리 5개

[32430]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역전로126번길 14 예산교육지원청
전화 041-330-3726 / 팩스 041-334-2910


Copyright ⓒ 2021 e-sports festival. All rights reserved.